닭 한 마리의 진수성찬(닭개장, 닭야채죽,
닭수삼냉채, 닭 나의
평가
난이도
시간
시간이 좀 걸려요`~그러니 여유를 가지고
하십시오 분량
온 식구가 다요.. 식구가 더 많으면 닭
한 마리 더 추가해주세요. 재료
주재료:중닭1마리,
나물: 숙주300g, 미나리200g.고사리200g(혹은 토란대), 미나리 , 대파 3줄기
나물양념:고춧가루2,다진마늘2,국간장2, 소금, 후추, 참기름
그외: 생강, 대파,통후추, 술 (청주 혹은 백포도주) 나만의 요리방법
닭 한 마리가 참 푸지긴 하네요. 중닭 한 마리 사들고 와서는 4가지 요리를 해먹고도 아직도 국물과 고기가 남았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요리실습 시간에 배워보고는 몇 년 만에 닭개장을 끓였는지 모릅니다.서귀포에서 즐겨 먹었던 닭내장탕이 참으로 먹고 싶지만 그 아쉬움을 닭개장으로 달래본 하루였어요. 제주도에서야 고사리가 흔해서 고사리를 육개장에 주로 넣는데 육지에 나와 보니 거이 토란대를 사용하더군요. 토란대도 먹는 거야? 제주도에서는 이 맛있는 토란대를 먹어본 기억이 없는데.. 이랬다니까요.. 토란대는 준비된 것이 없었고 올 봄에 제주도 집에 갔을 때 가지고 온 먹고사리가 있었는지라 그걸 넣고 끓였어요. 결과야 아주 대만족이지요? 깔끔하면서도 얼큰한 닭내장탕 끓이기 함께 배워 보도록 해요.
**** 닭계장 ******
재료를 다시 한번 짚어 봅니다.
주재료: 중닭 1마리, 나물: 삶은 고사리 200g, 숙주 300g, 미나리 1팩 200g, 대파 3대,
닭삶기: 생강1톨, 대파 1대, 통후추, 술1/2컵, 통마늘 5
나물양념: 고춧가루2, 다진마늘 2, 국간장 2, 소금, 후추, 참기름 --->좀더 얼큰 매콤한 맛을 원하신다면 고춧가루를 더 쓰세요. 청량도 넣구요. 저는 많이 매운 것을 안 좋아 하는지라 딱 맞게 넣었습니다.
만들기 1, 닭은 향신재료 넣고 푹 삶아서 살은 발라내고 국물은 면보에 걸러 준비를 합니다. 2, 삶는 동안에 나물을 준비해야겠지요? *미나리- 줄기만 팔팔 끓는 물에 머리부터 넣어서 살짝 데쳐 찬물에 얼른 헹궈 준비 *고사리- 하루 전에 미리 삶아두면 편리해요. 억센 부분은 잘라 정리해서 삶아 우려내고 밑양념을 해둡니다 (국간장1, 후추, 다진마늘, 참기름 조금씩) *대파- 굵은 것을 가로로 쪼개어 5cm 로 잘라 끓는 물에 데쳐서 헹구고 *숙주- 귀한 손님이 오실경우엔 머리를 제거하는 센스 필요하겠지요? 저는 그냥 잘 정리해서 소금 넣고 아삭하게 데쳤어요.
3, 준비된 나물과 찢은 닭고기를 함께 모아서 양념을 합니다.(위 양념 레시피 참조) 4, 앞에서 준비한 닭 육수를 식구가 드실 만큼만 냄비에 덜어내어 바글바글 끓입니다. 육수가 끓으면 그때 양념한 재료들을 몽땅 다 넣고 한번 우르르 끓으면 1분만 더 끓이고 간을 확인하고 싱거우면 소금간 하고 불을 끄면 됩니다..
어려울것 같지만 하루전날 틈틈이 나물만 준비해 두면 닭 삶기는 금방 삶아지거든요? 이젠 맛있는 닭개장 집에서 끓여 드세요.. 저 같은 경우엔 중닭1마리로 무려 4끼는 거뜬히 해결하였습니다. 그래도 닭살이 조금 남았어요.. 이미 끓여놓은 닭개장과 닭육수, 닭고기를 이용한 다른 요리들도 해봤는데 이것도 아주 맛있었어요. 이어서 차례차례 소개를 해드길게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요리가 닭냉채 입니다 마침 수삼이 있었는지라 한뿌리 넣어 봤어요.
*****닭수삼냉채 *********** 재료 닭가슴살남은것, 파프리카 색별로, 수삼1뿌리, 배 1/2개,
겨자냉채소스: 갠겨자분1, 식초1,다진마늘1, 물 2, 소금, 후추, 허니머스터드소스 2, 설탕1--시판 머스터드소스를 이용하여도 괜찮아요`~
만들기 1, 모든 재료는 길이를 맞춰 가지런하게 채를 썹니다 2, 겨자소스를 만드세요 3, 원하는 모양으로 접시에 담고, 겨자소스를 곁들여 냅니다
***
배를 꼭 함께 넣어서 시원함을 즐겨보세요. 피망과 파프리카가 몸에 꼭 필요하다는것 쯤은 이젠 다들 아시죠? 이런건 팍팍 먹어줘야 해요.
****닭야채죽***
재료 닭육수, 쌀+찹쌀1컵, (식구수에?맞게 ?조절하십시오.),닭고기살 조금 당근, 양파, 피망. 파프리카, 수삼약간, 호박, 대파, 단호박 ..
만들기
1, 찹쌀과 쌀을 반반 섞어서 물에 푹 불려요 2, 갖은 야채 쫑쫑쫑..다지듯이 썹니다.닭살도 준비해 주시구요 3, 청호박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함께 넣어서 은근히 푹 끓입니다. 4, 거이 마무리 단계에서 호박을 넣고 색깔이 선명하게 살도록 익혀 줍니다. 5, 간은 소금간하고 ㅆ씨제거한 대추를 돌돌 말아서 썰고 고명으로 올려주세요.
**
수삼향이 은은한 그야말로 영양죽이에요. 단호박을 넣어 살짝 달콤하고 야채가 많이 들어가서 맛이 깔끔해요..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최고 좋아요.
**닭계장라면***
재료 닭계장 1과 1/2사발, 라면사리1, 대파 1 ===라면사리가 많으면 반개만 삶으세요
만들기 1, 라면사리는 삶아서 찬물에 헹궈요 2,미리 끓여둔 닭개장을 팔팔 끓이다가 삶은 사리를 넣고 다시 살짝 끓여요.
실은 닭칼국수를 할까 하다가 에이..그건 너무 알려진 음식이라 그렇고 라면은 어떨까? 하고 라면사리를 넣고 끓였는데 와우~~~~ 제가 먹어본 라면중에 최고 맛있는 라면이었습니다.
얼마전에 담은 잘박김치가 아주아주 맛이 들었어요 요즘은 저녀석하고 밥을 먹습니다.. 닭한마리의 진수성찬 어때요? 땡기시죠? 그렇다면 내일 당장 닭 한 마리 사러 ~~GO``GO```
|